티스토리 뷰

공유기와 와이파이는 잘 되는데 인터넷이 안 되요


가끔씩 이렇게 문의를 해 오는 분이 계시네요.

집에서 공유기가 거실에 있어 자기 방에 인터넷이 잘 안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공유기를 하나 구입하여 자기 방에 있는 랜포트에서 랜선을 뽑아 공유기와 연결했다고 해요.

그랬더니 폰에서 와이파이는 잘 나타나고 연결이 잘 되어 있는데 인터넷이 안 된다고 하네요.

이런 경우는 99.9% 해당 방에 있는 랜포트가 인터넷이 연결이 안 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나머지 경우의 수는 공유기 불량이고 말이죠.

아직까지 새 공유기를 구입하였는데 불량으로 안 되는 경우는 못 봤습니다.

사무실에서 사용하던 공유기를 집에 가져왔는데 안 된다고 하여 살펴본 결과 공유기 불량인 적은 있었어도 말이죠.


방에 있는 벽에 인터넷이 안 들어오기 때문에 현재 공유기자체가 인터넷이 안 된다고

이렇게 말하면 와이파이는 연결이 잘 된다고 합니다.

와이파이는 공유기와 연결이 되기 때문에 공유기로 들어오는 인터넷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전원만 꼽으면 와이파이 신호를 내 보내니 말이죠.



공유기 안테나도 잘 세워져 있습니다.

신호가 잘 보내지고 있겠네요.

그러니 폰에서는 공유기와 연결상태가 아주 좋다고 나오는 것입니다.

하지만 공유기 설정에 들어가면 외부 인터넷이 연결이 안 되었다고 나올 것입니다.



인터넷을 신청을 하면 집에 있는 통신단자에서 인터넷이 될 수 있는 선을 빼 줍니다.

그런데 인터넷 기사가 모든 방에 인터넷이 되도록 빼 주는 것은 아닙니다.

원하는 한 곳에만 인터넷이 되도록 해 주고 갑니다.

그럼 그 기사님의 일은 끝난 것입니다.

요즘 지어지는 아파트들은 통신단자 자체에 공유기가 있는 경우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그러지 못한 곳이 더 많습니다.

통신단자 자체에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는 모든 방의 랜 포트에 인터넷이 들어가도록 설치가 되지만 그렇지 않은 곳은 인터넷 설치 시 지정한 곳에서만 인터넷이 되는 것이죠.

즉 방마다 랜포트가 있다고 하더라도 모든 곳에서 다 인터넷이 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각 방마다 인터넷이 되게 하려면 별도의 작업을 해야 한답니다.



새로운 공유기를 구입하기 전에 해당 벽에서 인터넷이 되는지 확인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노트북이나 컴퓨터가 있으면 연결을 해 보시면 되고

그렇지 않은 경우 현재 다른 곳에서 사용하고 있는 공유기를 가져와서 연결을 하고 폰에서 와이파이로 연결 후 인터넷이 되는지 확인을 하는 것입니다.

만약 와이파이로 연결 된 폰이 인터넷이 된다면 해당 방의 랜포트는 인터넷이 된다는 것입니다.


내 방에서 와이파이가 안 된다고 무작정 공유기부터 구입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이 되는지부터 확인하고 구입을 하셔도 늦지 않아요.


인터넷이 되는 선에 공유기를 연결해야 와이파이와 연결 된 기기도 인터넷이 된다



공유기와 연결되어 와이파이가 되고 있는 핸드폰이 인터넷이 되는 것을 간략하게 그려 보았습니다.

발로 그린 그림보다 못하지만 이해는 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공유기와 핸드폰이 와이파이로 연결이 되어 있더라도 공유기가 인터넷에 연결이 되어 있지 않으면 핸드폰에서 주는 신호들이 공유기에서 갈 곳이 없기 때문에 핸드폰에 응답이 없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