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일 삭제 시 확인 창 나타나게 하기 ( 휴지통 속성 알기 )



윈도우10을 사용하게 되면 탐색기에서 파일 삭제를 해 버리면 아무 확인 창 없이 파일이 바로 삭제되어 난감했건 경우가 있을 것입니다.

클릭을 잘못하여 옆에 파일이 지워져서 휴지통에서 다시 복구를 했다는 분들도 계시죠.

휴지통에 있으면 다행인데 없으면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휴지통 속성에 대하여 한번 보고자 합니다.


컴퓨터에서 기본적으로 우리가 파일을 삭제하더라도 완전히 바로 삭제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휴지통이라고 하는 곳에 임시로 담겨 있다가 휴지통 용량이 다 차면 순차적으로 삭제가 되겠죠.

그래서 오늘은 휴지통 속성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휴지통은  바탕화면에 보면 있습니다.

이 곳에서 마우스 커서를 가져가서 선택 후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속성을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납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도 휴지통을 볼 수가 있는데요.

기본값으로는 모든 폴더가 표시가 안 되기에 위와 같이 휴지통이 안 보여요.

탐색기 왼쪽 영역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은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여기에서 모든 폴더 표시를 클릭하시면 숨겨져 있는 항목들을 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DVD-RW 드라이브, 라이브러리, 제어판과 함께 휴지통이 나타났습니다.

위에서 휴지통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바탕화면에서와 마찬가지로

속성을 선택할 수 있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위는 휴지통의 속성이 되겠습니다.

로컬 디스크는 2개가 있습니다.

한개의 HDD를 파티션 두개로 나누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파일 삭제를 하게 되면 해당 파티션에 있는 휴지통에 보관이 되네요.

휴지통의 파티션이 어디인지는 위치를 오른쪽으로 늘리면 드라이브명도 보실 수 있습니다.

휴지통의 크기는 파티션마다 "사용자 지정 크기"에서 지정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을 위하여 많이 지정하면 좋지만 휴지통의 공간도 파티션에서 용량을 차지하기에

너무 많은 양을 지정하면 다른 데이타 저장에 방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는 파일을 휴지통에 보관하지 않고 바로 삭제를 원하는 분들도 계세요.

그런 분들은 하단의 "파일을 휴지통에 버리지 않고 삭제할 때 바로 제거(R)" 을 선택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이 선택도 디스크마다 하실 수 있습니다.

즉 C에서 삭제한 파일들은 휴지통으로 우선 넣고 D에서 삭제한 파일들은 휴지통에 넣지 말고 바로 삭제를 할 수도 있는 것이죠.


그리고 파일 삭제 시 확인 창이 나타나기를 원하신다면 하단의 "삭제 확인 대화 상자 표시(D)" 에 체크를 하시면 된답니다.

그럼 탐색기에서 파일을 삭제하고자 하면 정말로 삭제를 할 것인지 다시 한번 물어온답니다.



체크를 하고 파일을 삭제하는 모습입니다.

파일의 내용을 보여주고 이 파일을 휴지통에 버릴 것인지를 물어보는 팝업창이 나타났습니다.

가끔씩 파일 삭제할 때 위와 같은 파일 삭제 팝업창이 나타나면 좀 안심이 되요.


오늘은 휴지통 속성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